일로만난사이

DISC검사_디스크 검사 (행동유형 검사)

어중남 2023. 5. 12. 21:4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중남 입니다.

오랜만에 일로 만난 사이에 포스팅을 해보네요 ㅎㅎ

저는 예전 회사에 다니면서 여러 가지 일을 했는데 그중 교육파트도 많은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새로운 교육을 만들고, 교육을 하고, 교육으로 끝나지 않고 습관화할 수 있도록 학습까지 저의 업무로 진행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제가 하던 교육의 하나!!

바로 DISC검사입니다. ㅎㅎ

 

DISC검사는 행동유형 검사로 저는 나를 알고 타인을 이해하는 검사라고 설명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검사를 통해 내가 어떤 유형이고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은 어떤 유형인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ㅎㅎ

 

DISC검사는 진행하면 종일 진행 할 수도 있지만 저는 거의 3~4시간 교육으로 마무리하는 편입니다. 

그럼 DISC가 무엇인지 한번 볼까요??

DISC 분석

D형 I형 S형 C형 이렇게 나누어지며, 간단하게 아래에 설명을 통해 보겠습니다.

 

D형 - 주도형 - 빠른 결과, 행동개시, 문제해결

 I형 - 사교형 - 좋은 인상, 사람들과 접촉, 동기부여 환경, 그룹화

S형 - 안정형 - 끈기, 충성심, 경청, 안정된 방식의 업무

C형 - 신중형 - 대인관계, 정확성, 비판적 사고, 핵심기시에 기준함

 

위의 내용들을 통해 간단하게 보았는데..

사실 DISC검사는 검사지를 통해 진행해야 정확한 나의 DISC성향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위 내용을 보면 조금 나와 맞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다면 한 번 확인해 보세요 ㅎㅎ

 

그리고 DISC검사는 검사상황, 검사환경에 따라 결과가 다릅니다.

예를 들면 일을 할 때 D형 주도형인 사람이 친구들을 만날 때는 S형이 되어 주도하지 않고 경청해 주는 상황도 있습니다.

또 친구들을 만나면 D형인 아이가 부모님과 있을 때는 C형이 될 수도 있고요 ㅎㅎ

 

그래서 검사상황에 따라 나의 행동유형이 달라지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검사를 하셔야 합니다.

저는 아주아주 높은 사교형(I)인데요 ㅎㅎ 큰 행사나, 중요한 모임이 있을 때는 C의 성향이 아주 강하게 나타납니다. ㅎㅎ

 

요즘은 부부사이, 회사에서 동료를 이해하기 위해, 학교에서도 DISC를 많이 활용한다고 합니다.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서~!!)

유형별 정의

기회가 된다면 한번 받아보시고 개인의 성격을 잘 알고, 타인을 이해해보는 경험을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항상 느끼지만 DISC교육을 하면서 사람은 정말 개개인이 정말 다르다. 라는 것을 느낍니다. ㅎㅎ

 

글로만 봐도 눈치 빠르신 분들은 나는 D형이겠다, I형이겠다 하실 거예요 ㅎㅎ

나와 타인(다른 사람)을 이해해서 서로 틀린 것이 아닌 다름을 이해하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어중남의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ㅎ

남은 하루 행복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