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로만난사이

미용실 시술 동의서 작성 하나요?

어중남 2023. 2. 9. 14:1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중남 입니다.

휴식기를 가지고 있는 요즘 예전에 도와주었던 미용실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시술동의서 가지고 서식 있는지..?

왜? 라고 하니 오늘 클레임이 걸렸는데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통 탈색+컬러 한 모발을 대부분이 펌이 안됩니다.

펌을 하다가 모발이 녹을 수도 있고, 된다고 해도 컬이 늘어지거나 이쁘게 나오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탈색을 했다고 하면 펌을 해주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케어를 같이 하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비용이 +@된다는 점)

 

그런데 고객이 모든 책임은 내가 지겠다. 컬이 안나와도 된다. 이렇게 이야기 하셔서 시술에 들어갔는데 결과물이...

역시나 컬이 늘어지게 나오고 고객도, 시술한 스타일리스트도 만족하지 못한 결과물에...너무 속상했는데 고객님이 매장에 클레임도 걸었다고 하네요 ㅎㅎ 

시술전에는 다 책임진다고 하셨는데 퍼머약이 이상하다, 방치를 오래했다, 시술의 문제점이 있었다.

이렇게요 ㅎㅎ 보상을 안해주면 구청에 신고 할거라고 했다네요.. ㅎㅎ

저는 이런 경우 정말 많았습니다.

전 직장에서 10개 미용실의 모든 클레임과 컴플레인을 담당했기에... 환불, 병원비, 다른 미용실에서의 케어비용 등등 보상을 정말 다양하게 경험했습니다.

 

또 문제는 뷰티보험은 모발의 손상에 대해서는 보상이 없습니다.

두피가 문제가 생겼다거나 고객의 물건에 대한 손상이 있다면 뷰티보험 적용이 가능한데 모발에 대해서는 보상이 없습니다.

 

결국 연락 주셨던 원장님은 환불+케어비용을 보상했다고 하네요.

 

미용실에서 자주 일어나는 사건들 입니다.

 

1. 눈썹염색 - 피부트러블

2. 다운펌 - 피부 붉어짐, 가려움, 트러블

3. 탈색 모발 펌 - 컬 늘어짐, 모발 끊김

4. 피부 예민 하신분의 탈색+염색 - 피부트러블

 

위 상황에서 고객님들이 해달라고 하면 보통 해주시는데 스타일리스트도 최소한의 방어 할 수 있는 무엇인가가 있어야 합니다.

 

바로 그것이 시술 동의서 입니다.

 

시술동의서 예시

위 시술동의서의 예시는 안되는 시술을 계속 해달라고 요구하는 고객님께 사용하는 시술동의서 입니다.

 

예시)

- 엄청 예민한 피부를 가지고 계신대 눈썹 염색을 요구할 때

- 피부상태를 보고 컬러or탈색 시술시 트러블이 발생 할 수 있는 상황 시

- 탈색 모발의 대해 펌 시술을 요구할 때

 

이런 상황에 시술동의서를 작성하면 고객님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있고 스타일리스트도, 살롱을 운영하는 원장님도 조금은 안심하고 시술할 수 있습니다.

 

어떤 원장님들은 말하십니다.

시술 동의서 작성해도 다 보상해줘야 한다고.

 

네 맞습니다.

그러나 100% 보상에서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시술동의서 작성을 하신 고객님이 클레임을 걸어서 일을 진행 해보았는데 시술을 받고 난 후의 일어 날 수 있는 트러블이나 상황에 인지하고 계서서 그런지 10만원 보상을 해야하는 경우에 2~3만원 선에서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보상이 필요한 클레임의 대처는 점내 관리자가 어떻게 수습하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이긴 합니다.

 

스타일리스트 분들 우선은 클레임이 생기지 않는게 제일 좋습니다.

그러나 클레임이 생길 때를 대비해서 늘 상담, 그리고 시술 동의서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시술동의서.hwp
0.02MB

 

그래서 간단하게 만든 시술동의서 서식 하나 공유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받아서 사용하시고 본인들의 샵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만 어중남 이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