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활동

요즘 큰 문제 #코골이 #병원 가다.

어중남 2023. 3. 14. 08: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중남 입니다.

예전에는 안 그랬는데...

요즘 코를 고는 게 더 심해졌는지...

와이프가 크게 스트레스를 받아해서 오늘 바로 병원에 다녀왔습니다.

 

저는 잠들면 잘 모르기 때문에 코골이에 크게 신경을 안 쓰고 있었는데..

저 외에 다른 사람에게는 정말 큰 소음이 될 수 있기에 미안한 마음과, 요즘 조금 체중이 증가했는데 그것때문이가?

하는 여러 가지 생각이 들면서 병원을 갔습니다.

 

병원(이비인후과)에 가니 빠르게 진료를 볼 수 있었습니다.

 

우선 코골이라고 하면 수면 중에 일어나는 소리로, 목 주위 부분을 진동시켜 나는 소리라고 합니다.

(이 사실을 오늘 알았습니다. 목에서 나는 소리라니...)

의사 선생님이 저의 목을 보고 목의 통로가 좁지는 않은데 왜 그런지 파악이 안 된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예약한 수면다원검사.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 일어나는 신체의 변화를 측정하는 검사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센서들을 붙이고 환자의 변화를 관찰하는 검사라고 합니다.

 

제가 최대한 빨리 하고 싶었지만 감기증상이 있어서 다음 주 금요일에 입원해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하루 입원을 해야 하고 저는 밤 10시에 가서 오전 6시면 검사는 끝난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코골이의 원인, 일반적인 해결 방법, 병원 치료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저의 직접적인 체험 후기는 제가 검사하고 난 다음에 다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

 

1. 코골이 원인이 무엇인가?

 - 체중 증가로 인한 비강이 좁아지는 경우

 - 노화로 인해 목의 근육이 약해지는 경우

 - 음주, 흡연으로 인한 경우

 -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인한 경우

 - 목젖이 약해 계속 처지는 경우

 

위 상황이 대부분 이긴 하나 정말 다양한 원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음주 흡연은 안 하니 상관없는데, 비염이 요즘 생긴 것 같고, 체중 증가도 저의 코골이에 한 몫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잘 때 입을 벌리고 자는 것, 이 습관도 코골이와 상관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2. 코골이 해결 방법

 - 음주와 흡연 자제

 -  건강한 체중유지

 -  측면으로 수면하기

 -  꾸준한 운동

 

위의 해결 방법으로 해결이 되면 다행이지만 해결이 안 되는 경우도 예상해 봐야 합니다...

코골이가 계속되는 경우 아래와 같은 문제점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코골이 문제점

 - 다른 사람의 수면 방해

 - 수면무호흡증

 - 고혈압

 - 부정맥

 - 뇌졸중 

 

이제 그냥 코골이가 수면방해의 문제뿐만 아니라 더 큰 병을 키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코골이로 병원에 가면서 수술까지 고려하는 중입니다.

 

코골이 심하신 분들 이제는 치료해야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더 큰 병이 되기 전에 해결해야겠습니다.


4. 병원 해결 방법

 - 양압기 : 수면 중 좁아진 기도에 공기를 주입하여 기도를 확장시켜 주는 장치 사용

 - 구강 내 장치 : 수면 시 늘어지는 혀를 보완해 주는 장치 사용

 - 수술 : 수술로 문제가 되는 부분을 해결하는 방법..

 

여러 가지 테이프, 비강 확장기 등 인터넷에서 사용해볼 수 있는 건 거의 다 해본 듯합니다.

지금 생각에는 그저... 양압기 수준에서 끝냈으면 하는데... 걱정이 됩니다..

혹시 코골이가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느끼시는 분들 빠르게 병원에서 한번 검사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 어중남의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